교육목적
- 순수학문 영역 확대
- 타학문과의 통합? 연계성 교육
- 타학문과의 연계성을 통한 취업률 확대
- 학문으로서의 한국어 정립
- 외국인을 위한 전문교육과정 교육
- 한국어 교수 해외파견
- 한국어교육 관련 전문교사 및 연구인력 양성
- 한국어교육학과 및 센터 취업
- 국내 거주 외국인 및 다문화 가정 한국어 교육
- 한국어 보급을 위한 교재 개발
- 한국어 교사 재교육을 통한 전문성 확보
- 한국어 및 문화의 세계화를 통한 부가가치 창출
- 외국(대학)에 한국어 보급 및 학과 신설
- 한국어 및 문화 홍보를 통한 국제적 위상 고취
- 국제협력봉사단 활동
발전가능성
- 충북지역의 유일한 일반대학원 (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) 전공
- 충북지역 외국인 유학생의 대학원 진학 기회 제공
- 충주캠퍼스 재학생들의 한국어 교사에 대한 높은 관심
- 졸업 후 다양한 취업 기회 마련
- 지자체와의 협력관계 구축
졸업 후 진로
- 국내 대학 및 사설교육기관 한국어 교원
- 국외 대학 및 연구기관 교원 및 연구원
- 정부관련 한국어 기관 근무
- 지역 자치단체 한국어교육센터 근무
전공별 교과목(학점) 배정표
세부전공 | 교과목수 | 학점수 | 비율(%) |
---|---|---|---|
한국어학 | 6 | 18 | 16 |
일반언어학 및 응용언어학 | 5 | 15 | 13 |
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| 12 | 36 | 32 |
한국문화 | 9 | 27 | 24 |
한국어 교육실습 및 평가 | 6 | 18 | 16 |
계 | 37 | 114 | 100% |
※ 졸업 시,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 발급 가능
1. 현재 국어원 개설 과목 현황
한국어학 | 한국어학개론 |
한국어 음성학과 음운론 | |
한국어 형태론과 통사론 | |
한국어 의미론과 화용론 | |
한국어 어문규범 | |
일반 언어학 및 응용 언어학 | 언어학개론 |
대조 언어학 | |
일반 언어학 및 응용 언어학 | 한국어교육학개론 |
한국어 어휘 교육론 | |
한국어 표현 교육론 | |
한국어 이해 교육론 | |
한국어 교재론 | |
한국어 발음 교육론 | |
한국어 문법 교육론 | |
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법 | |
한국어 평가론 | |
한국 문화 교육론 | |
한국문화 | 한국고전문학의 이해 |
한국현대문학의 이해 | |
한국 전통 문화론 | |
한국 현대 문화론 | |
한국어교육실습 | 한국어 강의참관 및 모의수업 |
한국어 강의 실습 및 참관 |
- 한국어학
- ♣ 한국어학개론(Introduction to Korean Linguistics)
- 한국어학의 세부 과정을 공부하기 전에 한국어학 전체를 개괄하여 살펴보는 과목이다. 한국어학에 대한 기초적인 소양을 쌓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 한국어학의 연구 대상과 연구 방법을 이해하고, 한국어학에서 사용하는 기본적인 용어의 개념을 학습한다.
- ♣ 한국어 음성학과 음운론(Studies on Korean Phonetics and Phonology)
- 한국어학을 체계적으로 가르치기에 앞서 말소리의 본질과 그 구체적인 모습을 익힐 수 있도록 그 이론적 바탕을 이해할 수 있다. 또한, 음성과 음운의 차이를 학습하고 한국어 음소의 종류와 한국어 음운 체계, 음운의 변동을 이해하고 쉽고 체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
- ♣ 한국어 형태론과 통사론 (Studies on Korean Morphology and Syntax)
- 한국어 분석력과 기술력을 기르기 위하여 한국어의 형태소와 품사를 이해하고 체계적으로 설명할 수 있고, 한국어 분석력과 기술력을 기르기 위하여 한국어의 문장과 통사구조를 쉽고 체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.
- ♣ 한국어 의미론과 화용론 (Studies on Korean Semantics and pragmatics)
- 한국어 습득에 있어서의 어휘의 체계적인 확충과 심화 학습을 위하여 어휘의 기본 개념과 체계 및 양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. 또한, 언어 기호를 이루는 한 축인 ‘의미’를 대상으로 의미의 특성과, 단어의 의미 관계, 문장의 의미와 실제 발화 상황에서 실현되는 발화 의미 및 의미 변화 등을 연구한다.
- ♣ 한국어 어문규범 (Regulation of Standard Korea)
- 한국어의 네 가지 어문규범인 한글 맞춤법, 표준어 규정, 외래어 표기법, 로마자 표기법의 기본 원리를 이해한다.
- 일반, 응용언어학
- ♣ 언어학개론 (Introduction to Linguistics)
- 언어학에 대한 기초적 소양 교육은 물론 언어학 제 영역에 대한 기초적 개념과 연구 방법론, 연구 대상과 하위 체계, 기타 관련 학문과의 관계 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.
- ♣ 대조 언어학 (Studies on Contrastive Linguistics)
- 둘 혹은 그 이상의 언어의 체계를 대조시켜 분석한 결과를 주로 언어교육이나 번역 등 실용적인 목적으로 활용하는 언어학의 한 분야이므로, 대조분석의 결과를 외국어 교육에 이용한다면 교사는 학습자의 모국어가 가지는 모든 특성을 이해한 뒤 학습자에게 외국어를 가르치게 되므로 언어 교수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.
-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론
- ♣ 한국어교육학개론 (Introduction to Korean Education)
- 한국어 교육과 관련된 전반적인 목표를 살펴보고 한국어 교육의 흐름과 교육방법 등을 이해하여 한국어 교육의 올바른 방향을 모색할 수 있다.
- ♣ 한국어 어휘 교육론 (Teaching Lexicon of korean)
- 한국어 어휘의 유형과 특징을 분석하고 어휘 교수 방법의 틀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, 실질적인 어휘교육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.
- ♣ 한국어 표현 교육론 (Teaching Korean Expressions)
- 한국어 표현 교육의 전반적인 측면을 파악하고, 한국어 말하기 교육 및 쓰기 교육의 실제적 방법을 학습하고, 효율적인 교수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.
- ♣ 한국어 이해 교육론 (Teaching Korean Comprehension)
- 한국어 이해 교육의 전반적인 측면을 파악하고, 한국어 읽기 교육 및 듣기 교육의 실제적 방법을 학습하고, 효율적인 교수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.
- ♣ 한국어 교재론 (Studies on Materials in Korean)
- 교재의 올바른 구성과 개발 조건을 학습하고 교재개발의 올바른 방향성을 모색할 수 있다.
- ♣ 한국어 발음 교육론 (Teaching Korean Pronunciation)
- 한국어의 분절음과 초분절음을 이해하고 인식하여 효율적인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학습하고, 실질적인 발음교육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.
- ♣ 한국어 문법 교육론 (Teaching Korean Grammar)
- 한국어 문법을 효율적으로 교육하기 위한 방법론을 학습하고, 문법교육 시의 유의점 등을 숙지할 수 있다.
- ♣ 한국어 교육 과정 및 교수법 (Curriculums of Korean Education and Theories of Korean Teaching)
- 여러 유형의 한국어 교육과정에 대한 검토를 통하여 교육과정을 개발하고, 학습자의 동기 및 상황을 고려한 적절한 한국어 교육과정을 모색할 수 있다.
- ♣ 한국어 평가론 (Testing in Korean)
- 평가하는 원리와 기준을 학습하고 한국어 평가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할 수 있다.
- ♣ 한국 문화 교육론 (Studies on Korean Culture)
- 한국어와 한국문화 관련 지식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, 바람직한 문화 교육의 방향을 모색할 수 있다.
- 한국 문화
- ♣ 한국고전문학의 이해 (Understanding Korean Classical Literature)
- 한국어의 전반적 이해를 위하여 한국 고전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교양을 학습하고, 한국 고전 자료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.
- ♣ 한국현대문학의 이해 (Understanding Korean Modern Literature)
- 한국어의 전반적 이해를 위하여 한국 현대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교양을 학습하고, 한국 현대문학 자료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.
- ♣ 한국 전통 문화론 (Studies on Korean Traditional Culture)
- 한국사와 한국의 지리적 환경을 바탕으로 한국 전통문화의 형성과 특성을 탐구하고, 한국 전통문화와 전통문화 교육을 검토하여 전통문화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까지 모색할 수 있다.
- ♣ 한국 현대 문화론 (Studies on Korean Modern Culture)
- 한국, 한국인, 한국 사회에 대한 이해를 위해 한국인들이 성취한 현대문화를 이해하고, 한국 현대문화와 현대문화 교육을 검토하여 현대문화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까지 모색할 수 있다.
- 한국어 교육실습
- ♣ 한국어 강의참관 및 모의수업 (Class Observation and Simulated instruction)
- 강의 참관을 통해 한국어 교육의 관련 지식들이 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다. 또한 참관한 내용을 바탕으로 모의수업을 통해 현장에서 필요한 수행능력을 기를 수 있다.
- ♣ 한국어 강의실습 및 참관 (Korean Practice and Class Observation)
- 이론적으로 공부했던 부분을 실제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, 실제 수업을 통해 자신의 문제점을 찾고 개선방안을 찾을 수 있다.
2. 필수 이수 학점 및 과목
영역 | 대학 | 대학원 | 한국어교원양성과정 | |
---|---|---|---|---|
전공/복수 전공 | 부전공 | |||
2급 | 3급 | 2급 | 3급 | |
한국어학 | 6학점 | 3학점 | 3~4학점 | 30시간 |
일반언어학 및 응용언어학 | 6학점 | 3학점 | 12시간 | |
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| 24학점 | 9학점 | 9~10학점 | 46시간 |
한국문화 | 6학점 | 3학점 | 2~3학점 | 12시간 |
한국어교육실습 | 3학점 | 3학점 | 2~3학점 | 20시간 |
합계 | 45학점 | 21학점 | 18학점 | 120시간 |
3. 개설 현황
- ♣ 2011년 2학기 (첫 학기) 개설 과목
- 1영역 – 한국어학개론 2영역 – 언어학개론 3영역 – 한국어교육학개론
- ♣ 2012년 1학기 개설 과목
- 2영역 – 대조 언어학 4영역 – 한국 현대문학의 이해 5영역 – 한국어 강의참관 및 모의수업
- ♣ 2012년 2학기 개설 과목
- 3영역 - 한국어 이해 교육론 4영역 - 한국 고전문학의 이해, 한국 현대 문화론
현재
1영역 | 1회 |
2영역 | 2회 |
3영역 | 2회 |
4영역 | 3회 |
5영역 | 1회 |
- 기타문의 : 043-840-3235(대학원 행정실) , 043-840-3327(국어국문학전공)